추천시스템

내가 추천 시스템을 공부하는 이유

jeongpil 2021. 8. 22. 17:42

안녕하세요! 최근에 추천 시스템을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러닝스푼즈의 추천 시스템 강의를 무작정 신청했습니다!

 

추천 시스템에 대해 공부한 내용을 기록하기 전에 "왜" 추천 시스템에 대해 공부하고 싶어 졌는가에 대해 간단하게나마 적어보려 합니다.

 

 

유튜브를 보면서

 

 

어느 기업에서 추천 시스템을 처음 쓴지는 모르지만, 제가 제일 처음 추천 시스템을 접한 곳은 유튜브입니다.

 

유튜브를 보면서 "내가 원하는 것을 어떻게 알고 나에게 보여주는 거야?" 라는 생각을 항상 했습니다.

 

유튜브의 한 영상을 들어가서 보다 보면 계속 제 주의를 끄는 영상들이 보여줘서 그 영상을 누르게 만들고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본 적이 한두 번이 아닙니다.

 

도대체 내가 재밌어 하는걸 어떻게 아는 건가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 어떻게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싶어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적용 분야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해서

 

 

 

제가 생각하기에 추천 시스템은 진짜 적용 분야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의 영상 추천, 넷플릭스의 영화 추천, 쇼핑몰의 물품 추천 등등 많은 곳에 쓰이고 있지만 이 외에도 쓰일 수 있는 곳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웹툰을 보는 것을 좋아하는데, 무협이나 액션, 판타지에 관한 웹툰만 챙겨봅니다. 

 

그런데 어느 날, 하위 순위권에 있는 웹툰의 썸네일만 보고 그냥 눌러서 봤는데 너무 제 취향이었습니다.

 

하위권에 있는 웹툰들은 잘 눈에 띄지도 않고 잘 눌러보지 않기 때문에 그동안 발견하지 못했었습니다.

 

저는 제가 좋아할만한 웹툰들이 분명 더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고, 이 웹툰들을 찾아서 저에게 알려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추천 시스템을 공부해서 직접 "웹툰 추천 시스템"을 만들어 보려 했는데, 최근에 다음 웹툰이 카카오 웹툰으로 바뀌면서 카카오 웹툰에 추천 시스템이 등장했습니다.

 

역시, 제가 하는 생각은 다른 사람들도 하는 것 같습니다...ㅎ

 

웹툰 말고도 카페나 옷을 추천해주는 서비스가 있으면 좋겠다고도 생각했습니다.

 

카페를 가거나 옷을 살 때 매번 검색을 통해서 알아보는데, 수많은 정보 속에서 제가 원하는 정보를 찾기가 여간 어려운 게 아닙니다.

 

저에게 제일 잘 맞는 카페나 옷을 추천해주는 서비스가 있다면 저는 무조건 사용할 것 같습니다!

 

추천 시스템을 활용하면 가능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추천 시스템은 모든 분야 무궁무진하게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저는 추천 시스템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고 공부해보려 합니다.

 

러닝 스푼즈의 강의를 듣고 추천 시스템 관련 논문을 찾아보며 공부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추천 시스템에 관해 공부한 내용들에 관해서도 꾸준히 포스팅하겠습니다 : )